본문 바로가기
꿀팁

겨울제철음식 : 과메기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알고 먹기

by 챠챠* 2023. 1. 6.
728x90
반응형

날이 추워지면 신선함이 중요해지는 굴, 가리비, 과메기, 아귀, 꼬막 등과 같은 해산물이 겨울제철음식으로 등장하곤 한다.
그래서인지 찬바람이 불면 탱글탱글한 굴과 쫄깃쫄깃한 회가 자연스럽게 생각나는데 오늘은 그중 겨울철 별미라 불리는 과메기 칼로리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이미지 출처: Getty Images Bank



과메기란,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며 바닷바람에 건조한 음식으로 동해안 지역인 경북 포항 구룡포 등에서 생산되는 음식이다. 사실 과메기의 원재료는 청어인데 1960년대 이후 청어 생산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부득이하게 꽁치로도 과메기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나는 두가지 종류를 다 먹어보았는데 큰 맛의 차이를 느끼진 못하였다.)


이미지 출처 : doopedia

 

좋은 과메기 고르기🐟

겨울철 살과 기름이 오른 청어 혹은 꽁치로 만들기 때문에 통통하고 살이 단단한 것이 좋으며, 윤기가 도는지도 확인하는 게 좋다. 또한 바람에 잘 마른 과메기의 색은 너무 옅지 않고 진한 게 적당히 잘 건조된 것이라고 한다.

 

과메기 효능 🐟

등 푸른 생선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으며,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노화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그리고 칼슘과 비타민D도 가득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발달을 돕거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과메기 칼로리 🐟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져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칼로리를 알아보니 100g 당 178kcal.
참고로 과메기 한 마리의 무게는 약 30g 내외! 생선의 크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순 있으나 대략적인 한 마리의 무게와 과메기 칼로리는 위와 같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과메기는 나도 어른이 되고서야 접하게 된 음식 중 하나인데 지금은 제철이 되면 꼭 챙겨 먹고 있다.
과메기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알아보았는데 "제철에 먹는 음식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신선함과 더불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으니 올 겨울 아직 못 드셔보셨다면 더 늦기 전에 꼭 챙겨 드셔보시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