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자격증은 코레일, 제철운송 및 열차 운행 관련 기업의 취업과 더불어 전문성 강화를 위해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자격증의 경우 관련부처는 '국토교통부'이고 시행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국가자격증으로 분류되어 있다.
철도운행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교통수송 및 철도운송에 관한 지식과 기능적인 부분을 갖추고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자격인 만큼 시험 난이도도 쉬운 편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다.
🚄 지원자격
① 관련 전문 대학 졸업(예정)자
② 관련 4년제 대학 2학년 이상 수료자
③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상 보유자
④ 동일/유사 실무경력 2년 이상 경력자
⑤ 동일/유사 분야 산업기사 보유자
*위 5가지 사항 중 한가지라도 충족될 시 응시 가능
🚄 시험일정
2023년 3월 현재 기준으로 1회차는 필기원서 접수가 끝난 상태이며 실기원서 접수는 가능하다.
만약 필기 시험을 보고자 한다면 정기기사 3회차인 6월 19~22일에 신청해야 한다.
🚄 시험정보
- 필기
└ 수수료 : 19,400원
└ 시험과목 : 여객운송 / 화물운송 / 열차운전
└ 시험방법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30분
└ 합격기준 :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수수료 : 25,000원
└ 시험과목 : 열차조성실무
└ 시험방법 : 복합형 (필답형 1시간, 50점 + 작업형 1시간, 50점)
└ 합격기준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 진로 및 전망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에서 운전, 역무, 수송 관련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직무 특성 상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보다는 대기업에서 주로 채용하기 때문에 직무 수당이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지하철 개통 구간이 늘어나고 지방도시의 노선신설도 기대되기 때문에 고용도 증가할거란 기대가 있다. 다만 기존 인력들의 이직 및 퇴직에 의한 일자리 창출은 그리 크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있다.
🚄 지원 및 합격률
큐넷에서 제공중인 자료 기준 최근 5년 간 수치를 보았을 때 필기 지원자의 경우 평균 600명 안팍이며 합격률은 50%정도. 실기의 경우 평균 86%로 보여지고 있다.
철도운송산업기사는 철도 운송 관련 직업을 갖고 싶다면 필수인 국가자격증이다. 하여 이 분야로의 취직을 원한다면 꼭 필요한 자격증인데 지원자격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조건을 맞추어야 한다. 요즘은 전 과목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학위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디서나 원하는 장소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어 직장인들도 많이 도전하는 추세이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고 일을 해보고 싶다면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등 나라에서 지원하는 혜택도 활용하여 현명하게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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